관리 메뉴

버리야 날자

Head First Java 저자와의 인터뷰 본문

내가 바라는 나

Head First Java 저자와의 인터뷰

버리 버리야 2006.11.25 20:17
Head First Java 저자와의 인터뷰

요즘은 Head First Java 책을 보며 매일 감탄을 한다.
이 책을 다 보고서는 Servlet&JSP 책을 볼 것이다.

자바에 대해 몇년째 배우고 있고, 아직도 모르는게 너무 많고
API중에서 아직도 한번도 써보지 못한 클래스나 메소드가 너무 많다.
(물론 다 써야하는건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생각했을때 메소드를 두번 구현하지 않기 위해서(나 편하라구,,)

가장 와닿는 인터뷰 내용중,
공부를 재미있게 하는법, 수동적인 학습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연습을 해야한다.

뇌와 관련하여 한 가지 또 중요한 점은 몸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뇌에 대해서도 훈련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수동적인 학습(실제 머리를 쓰지 않으면서 읽거나 듣기만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체육관에서 열심히 역기를 드는 것을 구경하기만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근육을 움직이지 않고는 근육이 더 강력해지기를 바라면 안 될 것입니다. 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능동적으로 생각을 하고 연습을 해야만 합니다.

뭔가를 읽고 나서 완전히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누군가로부터 그 내용에 관한 질문을 받고 나서 그런 믿음이 무참히 깨진 경험을 해 본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두 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그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고 소리 내어 말을 해야 하지요. 같은 내용을 여러 번 읽는 것보다는 소리 내어 말해보는 것이 학습 효과 면에서 더 좋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내용을 더 깊이 처리하도록 강요 받게 되면 우리 뇌에서 어떤 연관 관계가 맺어지고, 그 관계가 더욱 강화되는데, 바로 그런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되지요. 사실 단순히 우리 뇌에서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에 불과합니다. 그 뒤에는 어떤 연습이라든가 까다로운 질문, 놀라운 결과 등을 통해서 주어진 내용에 대해 더 깊이 생각을 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Q: 사람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고 할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A: 자신의 머리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충분히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배우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 ? "뭔가를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 뇌에서는 굳이 그 내용을 기억해두려 하지 않는다" 라는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만 알아도 학습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각자 자신의 머리를 속여서 지금 공부하고 있는 내용이 중요하다고 믿게 만드는 방법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두뇌를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만들 수만 있다면 어떤 것이든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엄청나게 재미없는 내용도 잘만 하면 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들 수 있지요.

일단 맨 처음에는 참여하는 것 ? 단순하게 읽거나 듣는 것과 반대되는 것 ? 만으로도 상황이 크게 달라집니다.



'내가 바라는 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마만큼 열어야 하는지..  (7) 2007.02.07
2007년을 맞이하며,,,,  (10) 2006.12.31
세상에서 가장 짧고 슬픈말  (9) 2006.11.30
엄마  (10) 2006.11.27
Head First Java 저자와의 인터뷰  (4) 2006.11.25
꿈... 계획... 실행  (2) 2006.11.25
이야기는 계속 되어져야 한다  (0) 2006.11.03
나는 어디로 가고 싶은가?  (0) 2006.11.02
한국 CEO100인의 좌우명  (0) 2006.10.27
4 Comments
  • BlogIcon Heart 2006.11.25 22:02 신고 Head First Java 책은 잘 보셨나요? ^^
    전 SCWCD 시험때문에 Head First Servlet & JSP 책을 원서로 봤는데
    (저 원서 보고 나서 한 몇개월 지난 다음에 번역본이 나오더라구요... 아깝...)
    해석하면서 읽느라 자동으로 집중이 된 것도 좀 있긴 하지만,
    책 구성이라던지 내용 자체가 정말 머리에 잘 들어올 수 있도록 되어 있더라구요.
    이런 책 구성은 유래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듯한...

    특히 SCWCD 시험 보실 생각이 있으시면 꼭 사서 보세요~
    (왠지 책 장사꾼이 된 듯한...-_-;;;)
  • BlogIcon 버리 2006.11.27 16:25 신고 ^^일찍 책을 사셨나봐요~
    원서로 봐도 그림이 많이 있으니,
    썩~ 괜찮을 것 같은데요~
    그림을 보고 이해한다는게 이 책의 장점이니
    어느덧 chapter14까지 봤답니다.
    이제 두 chapter만 보면 목표 달성!!

    전,,SCJP먼저 따야겠어요,,ㅠㅠ ^^
  • BlogIcon Destiny 2006.11.27 12:56 신고 이책 재밋죠... 전 그냥 이야기 책처럼 읽었는데 머리로 알고 잇던걸 몸으로 이해하게 만드는 거 같아요. 이를테면 머릿속의 공식을 어떻게 적용시켜야될질 알았다고 할까?

    레퍼런스 책들은 많은 데 정작 그걸 사용하기 위한 원리를 알려주는 책은 많이 않잖아요. 바로 그런 책인 거 같아요.
  • BlogIcon 버리 2006.11.27 16:26 신고 이 책은 공식이나 코딩보다는 원리에 출중해서,!!
    머리굴리기 연습하기에 정말 좋은것 같아요.

    그동안 제가 얼마나 주어진것만 받아들이고 살았는지,
    의문점은 생각하지 않으며 공부했는지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답니다.^^
댓글쓰기 폼